2015 여행 트렌드…제주·괌에서 가족과 휴양·체험

입력 2015-12-28 07:05   수정 2015-12-28 09:36

소셜커머스 쿠팡 집계

뜨는 여행지는 캐나다·동유럽



[ 김명상 기자 ] 올해 소셜커머스를 통해 가장 많이 판매된 여행상품은 국내에선 제주, 해외에선 괌으로 나타났다. 해외여행지 가운데 지난해보다 판매량이 크게 늘어난 지역은 캐나다, 동유럽 등이었다.

소셜커머스 쿠팡(coupang.com)이 최근 집계한 ‘2015년 여행 트렌드’ 자료에 따르면 자체 상품 판매량으로 본 국내 인기 여행지 1위는 제주였다. 제주 상품 판매량은 전년 대비 45% 증가하며 지난해에 이어 1위를 고수했다. 1인당 제주 여행 비용은 왕복항공료의 경우 약 14만원, 패키지 여행상품은 약 24만원이었다. 국내 인기 여행지 2위는 경남 거제도·외도·통영, 3위는 부산이었다.

올해는 가족, 연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마 여행’이 많은 인기를 끌었다. 백두대간 눈꽃열차, 태백·대관령 눈꽃축제를 비롯해 전주 한옥마을, 보성·담양·목포 등의 남도여행 상품의 판매량이 상위권에 올랐다.

국내 숙박시설 중 호텔은 제주 칼(KAL)호텔, 펜션은 제주시 애월읍에 자리한 통나무파크펜션이 가장 많?판매량을 기록했다. 국내 리조트 중에는 강원 하이원추추파크가 가장 많이 팔려 1위에 올랐고, 2위는 엘리시안 제주, 3위는 충남 천안의 테딘리조트였다.

해외여행 중 가장 많이 판매된 지역은 괌(전년 대비 60% 증가)이었다. 이어서 2위 일본, 3위 필리핀, 4위 사이판, 5위 홍콩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별 판매량 1위 여행지는 동북아에선 일본(80% 증가), 동남아는 필리핀(40%), 남태평양은 괌(60%), 유럽은 스페인·터키·이탈리아 등의 서유럽 지역(60%), 기타 지역은 인도(20%)였다.

전년 대비 판매 증가율만 따졌을 경우 캐나다가 가장 높은 530%를 기록했다. 이어서 동유럽(225%), 말레이시아(210%), 중국(95%), 사이판(85%) 등의 여행상품 판매 증가율이 높았다. 판매 증가율 1위를 기록한 캐나다의 평균 여행비용은 약 144만원이었고, 동유럽 약 283만원, 말레이시아 약 122만원, 중국 83만8000원, 사이판은 약 163만원 등이었다.

김성익 쿠팡 여행사업부장은 “가족 단위 여행객이 늘면서 휴양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즐기는 상품이 인기를 끌었는데 이런 추세는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일정을 직접 구성할 수 있는 자유여행과 더불어 입장권 및 교통패스 등의 판매도 증가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김명상 기자 terr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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